유튜브 고화질로 보기

youtube에서 볼때

유튜브에서 아이팟을 위한 mp4버젼을 제공하면서 웹브라우저에서 유튜브를 즐길때에도 일반적인 저화질의 sorenson코덱의 동영상이 아닌 mp4로된 동영상을 즐길수 있다.

Account의 Video Playback Quality에서 Always play higher-quality video when it’s available에 체크를 하면 mp4버젼이 있을경우 이를 플레이한다. 적어도 유튜브에는 그렇게 적혀있다.

하지만 어찌된 영문인지 실제로는 제대로 적용이 되질 않고 많이 귀찮고, 번거롭고, 복잡하고, 짜증나더라도 주소창의 주소마지막에 &fmt=18 혹은 &fmt=6를 추가해줘야만 한다.

&fmt=18를 붙이면 h.264 AAC(스테레오)코덱의 mp4포맷의 동영상을 플레이하고 &fmt=6를 붙이면 sorenson h.263 mp3(모노)코덱의 고화질 flv파일을 플레이한다.

화질을 비교해보면 플레쉬버젼이, 사운드를 비교해보면 mp4버젼이 우수했는데 자세한 비교나 고화질 동영상 업로드 방법은 Jimmy Ruska’s Blog: High Quality on YoutubeO’Reilly: Hi-Res YouTube Hacks에서 볼 수 있다.

Embed할때

embed할때에는 유튜브 사이트에서 볼때와는 다르게 주소다음에 &ap=%2526fmt%3D18를 추가해줘야 한다.

<object width="425" height="355">
<param name="movie" value="무비주소&ap=%2526fmt%3D18">
...
<embed src="무비주소&ap=%2526fmt%3D18" ...>
</embed>
</object>

호환성이나 작동에서 약간 문제는 있지만 mp4버젼의 동영상을 플레쉬가 아닌 퀵타임으로 보는방법도 있다.

HD 동영상

Youtube에서 HD를 새로 추가하면서 &fmt=22를 주소뒤에 추가해주면 HD를 지원하는 동영상일 경우 1280×720의 mp4동영상을 볼 수 있다.

2 thoughts on “유튜브 고화질로 보기

Comments are closed.